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PLANIT 기획툴 소개 페이지로 가설 검증 시작
    카테고리 없음 2022. 3. 20. 18:12


    여전히 ppt로 웹/앱 화면기획을 하기도 하고, figma에 화면기획을 하면서 몇몇 기능에 불편을 겪고 있는 기획자/pm들이 있다. 왜 스토리보드 작성에 특화된 툴은 없을까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피그마는 디자인을 위한것이고 ppt는 발표를 위한 것이니 기획할때 어느부분 부족한 것은 당연하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포괄적인 문제 가설을 설정하고, 이 문제를 야기하는 근본 원인은 무엇일지 기능별로 나누어 적어보았다.

    문제 : IT 서비스 기획자/PM은 스토리보드(화면설계서) 작성에 특화된 툴이 없어 불편을 겪는다.

    1. 페이지단위로 스토리보드를 확인 어려움 : 이는 스토리보드 확인이 필요한 팀원도 마찬가지이다.(주로 피그마 사용 기획자가 많이 겪음)
    2. 디자인 시안 임베딩 어려움 : 피그마로 디자인된 화면 시안을 임베딩하기 어렵다.(주로 PPT 사용 기획자가 많이 겪음)
    3. 실시간 소통 어려움 : 팀원의 문의응답을 문서 내에서 소통하기 어렵다.(주로 PPT 사용 기획자가 많이 겪음)
    4. 디스크립션을 표시하기가 어려움 (주로 노션 사용 기획자가 많이 겪음)

    이제 남은 것은 가설 검증이다. 아래 2가지를 답할 수 있는 근거를 수집해야하고, 이를 위한 실험을 설계해야한다.
    내가 세운 가설이 정말 문제가 맞는가?
    문제를 야기하는 원인은 내가 생각한 4가지 중 무엇인가? 혹시 4가지 외 다른 것이라면 무엇인가?
    그래서 기획에 특화된 툴 '플래닛'을 피그마로 목업을 만들고, 노션으로 소개페이지를 만들었다. 소개페이지 하단에는 구글폼 링크를 만들어서, 혹시 베타버전 사용을 원하는 분은 이메일을 남겨주시고, 어떤 기능을 가장 사용하고 싶은지 선택해달라고 적어두었다.
    이제 구글폼 클릭량 대비 잠재 고객(기획자, pm, po 등)이 남긴 이메일을 확인하면 위 1번 질문에 답할 수 있고, 설문 응답을 보면 2번 문제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남은 것은 잠재 고객들에게 아래 메시지와 링크를 공유하는 것만 남았다!

    --------------------------------------
    안녕하세요? PLANIT 프로젝트를 진행중인 송욱입니다. '왜 Story board(SB, 화면설계서) 작성/관리를 쉽게 도와주는 툴은 없을까?' 하는 의문에서 시작해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존 사용되는 PPT, Figma 등이 있지만 오롯이 웹/앱 화면 기획을 위한 것이 아니어서, 한 부분씩 아쉬운점이 존재해, 특화된 도구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
    PPT로 기획하면서 파일 관리에 지치셨던 분, Figma로 기획하면서 페이지 단위로 보기 어려웠던 분들은 한번쯤 이런 것을 생각해보지 않으셨을까 싶습니다. 혹시 PM/PO/기획자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어떻게 더 개선할 수 있을지 의견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ㅎㅎㅎ 어떤 의견이든 편하게 남겨주세요!
    PLANIT 소개 페이지 링크 →

Designed by Tistory.